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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gramming/Computer

컴퓨터 시스템의 구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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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버스 : 프로세서와 메모리 그리고 입출력 장치들의 데이터가 이동하는 통로

 

캐시

- 레지스터는 일반적으로 CPU클럭으로 1사이클 이내에 접근이 가능하지만, 메인 메모리는 많은 사이클이 소요된다.

- 메모리와 CPU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메인메모리와 CPU사이에 고속의 메모리를 추가한 것이다.

- CPU가 메인 메모리에 접근 전, 캐시에 해당 데이터 유무를 확인하고 캐시에 따라 메인 메모리에 접근한다.

- CPU 성능이 향상되어도 캐시가 없었다면 메모리 접근 속도에 따라 성능 저하

 

 

인터럽트

- CPU가 직접 주변 장치 상태 파악없이, 입출력 요구 있을 때만 CPU가 관여

- 주변 장치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한 준비가 되면 cpu에 인터럽트를 전달.

- 처리해야할 때만 인터럽트 발생 : 시간낭비 적고, 효율적

- 마우스나 키보드처럼 이벤트 발생 빈도가 낮은 환경에서는 속도가 빠른 cpu 폴링방식은 비효율적이고 인터럽트 방식이효율적.

 

단점

-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cpu의 상태인 레지스터값들을 모두 백업하고 복원해야 하므로 시간 소요

- 백업 작업의 빈도가 많아지면 성능 저하 발생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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